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초복 중복 말복 삼계탕 백숙 누구나 쉽게 만드는 레시피

by 보돌이 2023. 8. 9.
반응형

복날은 매년 7월에서 8월 사이에 있는 초복, 중복, 말복의 삼복을 말하는데 절기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삼복 기간은 여름철 중에서도 가장 더운 때인데 2023년 초복은 7월 11일 중복은 7월 21일 말복은 바로 내일인 8월 10일입니다. 하지만 요즘은 정말이지 6월부터 9 월까지도 너무 더운 것 같아 죽을 맛이네요.

내일 말복에 만들어 먹을 닭을 마트에 갔는데 닭 가격도 많이 올랐던데 기사를 보니 지난해 같은 해 말복 3일 전보다 9.1% 비싸졌다고 합니다. 

 

이번에 계곡에 놀러 갔을 때 급 백숙을 만들어 먹기로 하고 마트에서 대충 닭과 집에 있는 재료만 가지고 가서 만들어서 먹었는데 너무 맛있게 먹었어요. 

20230801_192602.mp4
8.86MB

 

재료 : 백숙용 큰 닭 한 마리 또는 삼계탕용 닭 500g 2마리, 물 2리터. 깐 마늘 10알 정도, (저는 한약재를 안 넣어서 마늘을 더 넣었어요) , (생략가능 : 양파 1개,)  찹쌀 두 컵, 소금, 후추, 집에 대추 말린 거 얼려놓은 게 있어서 5알. 집에 있는 다진야채 (당근 대파 등 ) (저는 넣지 않았으나 있으면 좋은 마트에 파는 삼계탕용 약재 )

 

1. 찹쌀은 씻어서 미지근한 물에 30분 이상 불려둡니다.

2. 닭손질 : 먼저 닭의 기름이 많은 꼬리부분과 날개 끝부분과 뱃속 근처 하얀 기름덩어리들을 가위로 잘라 주고 닭 구석구석 내장이나 지저분한 것들을 흐르는 물에 씻어줍니다. 우유에 재워두면 좋은데 우유도 비싸서 아까우니 패스!! 미림이나 소주에 잠시 재워둬도 괜찮습니다. 다리 사이에 찹쌀을 넣고 꼬아서 실로 묶어 주거나 한쪽 다리 뒤쪽에 칼집을 넣어 다른 다리를 끼워 넣어도 되는데 저는 귀찮아서 고기 건져내고 먹는 동안 불려둔 찹쌀과 다져놓은 야채들 넣어서 죽을 만들어서 먹었어요.

3. 마늘과 양파, 대추도 씻어서 준비해 둡니다.

4. 냄비에 닭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양파, 통마늘, 대추를 다 때려 넣고 센 불에서 10분, 중불 30분, 약불 10분 정도 끌이면 끝입니다!!!

5. 기호에 맞게 소금이나 후추로 간을 해서 죽까지 먹으면 기운이 불끈 솟는 기분이 듭니다^^

오래 푹~~ 고았더니 살이 야들야들 부드러운 게 너무 맛있었습니다^^

큰돈 들이지 않고 큰 냄비와 재료만 있으면 집에서도 백숙집 못지않은 백숙으로 몸보신해서 무더운 여름 건강하게 잘 이겨내 봅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