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좌뇌형 아이 우뇌형 아이

by 보돌이 2023. 8. 7.
반응형

뇌는 우리의 신체 중에 가장 복잡하고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아이와 부모의 집중적인 관심을 받는 것이 사실이지만 온종일 생각하고 기억하고 계산하고 느끼면서 뇌를 많이 쓰고 있지만 사실 뇌가 무슨 역할을 하는지 뇌를 잘 훈련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지를 잘 모르고 있습니다.

좌뇌와 우뇌로 나눠진 뇌의 역할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뇌는 크게 좌뇌와 우뇌로 나누어져 있고 좌뇌는 추상력, 언어 사고력, 수리력, 추리력을 담당하며 우뇌는 집중력, 구성력, 통찰력, 지각 속도력을 담당합니다. 좌뇌가 더 발달하면 좌뇌형 인간, 우뇌가 더 발달하면 우뇌형 인간이라고 부르는데 좌뇌형 인간은 체계적이고 논리적이고 계획적이지만 눈치가 없는 것이 특징이고 우뇌형은 호기심이 많고 상상력이 풍부하나 욕심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 좌뇌형 아이

숫자에 강하고 논리적이고 분석적이고 한 번에 한가지씩 단계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으며 규칙과 계획대로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계획에 어긋나는 것을 싫어합니다. 다른 사람과 이야기할 때는 그 사람이 하는 말의 내용에 집중해서 해석합니다. 

좌뇌형 아이 훈련법으로는 말하는 뇌와 생각하는 뇌가 조화를 이룰 수 있게 생각한 다음 논리 있게 말하는 훈련을 시키도록 생각하고 말하게 합니다. 책을 눈으로만 읽게 하지 말고 소리 내어 읽게 하면 언어 사고력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또박또박 읽게 하고 산수를 잘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문제와 방법으로 수를 계산하는 시간을 갖도록 수리력을 키웁니다. 그리고 방정식과 같은 것으로 추리력을 키웁니다.

 

2. 우뇌형 아이 

시각적인 요소에 강하고 감각적이고 창의적인 성향을 띄고 있는 동시에 여러 사고가 가능하여 한꺼번에 여러 가지 일하기도 합니다. 또한 시간 개념이 부족하고 좌뇌형 아이와 달리 말하는 방식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우뇌형 아이 훈련법으로는 아이 혼자 할 수 있는 일을 서서히 조금씩 늘려주고 마음이 여린 것이 우뇌형 아이의 특징이므로 조끔씩 끈기를 키워 줍니다. 아이가 관심이 있는 생각에 공감하고 이해하며 대화를 많이 나누며 열정에 공감하며 아이가 주도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을 만들어 아이 스스로 행동하게 하여 리더심을 키웁니다. 그리고 야외에서 최소 1주일에서 3~4일 정도 불규칙한 운동을 30분 정도 시키면 아이의 운동 능력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아이도 좌뇌형이고 엄마도 좌뇌형이거나 아이와 엄마 모두 우뇌형이면 같은 성향이라 문제가 안 되지만 아이와 엄마가 유형이 다르면 서로 이해하지 못해 부딪히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럴 때는 뇌 훈련을 통해 어느 정도 조정해 나갈 수 있는데 먼저 좌뇌형 아이를 둔 우뇌형 엄마라면 똑똑하지만 배려하지 못하는 좌뇌형 아이에게 존댓말을 가르치고 칭찬하는 방법을 사용하여 주변을 배려하게 합니다. 호기심이 많은 우뇌형 아이를 둔 좌뇌형 엄마라면 아이와 함께 일의 순서를 정하고 아이가 주도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한국 좌우뇌 교육 개발 연구소 소장 홍양표 박사-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