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유아시력 조기검진의 중요성

by 보돌이 2023. 8. 16.
반응형

유아시력

아이가 태어나서 예방접종부터 영유야 검진 구강검진 등등 부모가 챙겨야 할 검진들이 아주 많이 있습니다.

키는 만 20세까지 자라지만 눈은 9세까지 성장하기 때문에 대뇌 머리 뒤편에 있는 시신경 중추가 있는데 9세 이후가 되면 눈의 성장판이 닫힌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어른과 달리 어린아이들은 시각적 불편함을 인지하지 못하기 때문에 아이에게만 맡겨 두면 시력의 이상을 늦게 발견하여 그때는 문제가 발생한 이후가 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전문가들이 조기에 시력 검사를 해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특히 양쪽 눈의 시력이 많이 차이가 나는 약시의 경우 조기 검진의 중요성은 커지는데 약시인 아이들은 안 보이는 쪽 눈을 사용하지 않아 그 눈이 퇴화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한쪽 눈을 가려준다거나 안경을 착용하게 하던지 수술을 해서 반드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유아시력

소아 안과 조기 검진 필수 시기

- 생후 1개월 이내 : 선천성 안질환 검사

- 만 3세 이전 : 사시 검사

- 초등학교 입학 전 : 근시 검사 

유아시력

소아 안질환 자가 진단 방법 : 먼저 생후 3~6개월 아이가 엄마와 눈을 맞추지 못하거나, 한쪽 눈을 자꾸 감거나, 눈 위치가 이상하거나, 눈이 지속적으로 떨릴 때도 소아 안질환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그리고 실내에서 텔레비전을 잘 보지 못하고 눈부셔하거나 반대로 형광등 같은 환한 빛을 전혀 꺼리지 않고 볼 때 눈동자의 색이 이상할 때, 고개를 기울이거나 얼굴을 옆으로 돌려서 볼 때도 염려됩니다. 이외에도 생후 3개월이 지났는데도 눈물이 고이고 흐르거나 텔레비전이나 책을 찡그리고 볼 때, 가족력이나 유전 질환이 있을 때도 전문의의 진료를 받도록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