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

by 보돌이 2023. 8. 3.
반응형

1. 우울증이란? 

어느 한 부분만 봐서는 모르기 때문에 어디서부터 어디까지가 우울증이라고 이야기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우울한 정도가 매우 심하거나 오래되어 자신의 역할을 잘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우울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안 좋은 일이 있거나 그때의 기분에 따라 우울한 마음이 될 수도 있지만 이러한 우울감은 우울증과는 다릅니다. 단순히 기분이 가라앉는 것이 우울감이라고 한다면 삶이 가라앉는 것이 우울증입니다. 그래서 우울증에 빠지게 되면 오랜 기간 기분이 가라앉아 빠져나오기 힘듭니다.

 

2. 우울증에 잘 걸리는 사람의 특징

우울증에 잘 걸리는 사람들은 몇 가지 특징이 있는데 가장 대표적인 것이 다른 사람과 비교하는 습관입니다. 비교할 때도 자기보다 나은 것과만 비교하기 때문에 열등감에 빠져 더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3.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트

자신이 우울증에 빠진 것은 아닌지 스스로 살펴보기 위해 미국 정신 협회에서 만든 우울증 자가 진단 테스를 이용하여 우울증 스스로 체크해 볼 수 있습니다. 10개의 항목 중에 5개 이상에서 예라는 답이 나오면 우울증이 아닌지 의심해 봐야 합니다. 이 같은 진단 테스트는 우울증 치료 전과 후를 비교할 때 쓸모가 있고 우울증에 빠질 경우 신체에 징후가 나타납니다. 신경 전달 물질에 이상이 생기기 때문에 불면증이나 통증이 오거나 체중이 줄기도 합니다.

 

1) 슬프거나 짜증이 나나요?

2) 전에는 즐겁던 일이 하기 싫고 흥미가 없나요?

3) 최근에 체중이나 식욕이 변했나요?

4) 죄책감이 드나요?

5) 집중하기 어렵고 결정을 못 내리나요?

6) 잠을 못 자거나 자주 깨거나 너무 오래 자는가?

7) 피곤하거나 에너지가 생기지 않나요?

8) 안절부절못하고 눈에 띄게 활동량이 줄었나요?

9) 절망적이고 자신감이 없나요?

10) 자살이나 죽음에 대해 생각하나요?

 

우울증 회복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사회적 지지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주변에 나를 도와줄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들이 있으면 쉽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스스로가 굉장히 외롭고 사회적 지지가 없으면 어떤 사람이라도 우울증에 빠지게 됩니다. 우울증에 빠지기 전에 좋아했던 운동이나 악기연주가 있다면 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한번 걸렸던 병이 다시 걸릴 수 있는 것처럼 우울증도 재발할 수 있는데 약물 치료를 받을 수도 있지만 좋은 생활 습관을 갖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이 세상에 한 번도 우울한 적 없이 늘 행복하게 산 사람은 없기 때문에 우울증이 별난 사람들이 걸리는 병이라고 보지 말아야 합니다.

우울증은 자신이 나약해서 생기는 병이 아니기 때문에 내가 우울하다고 이걸 어떻게 해야 하나 혼자 싸매고 고민하지 말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해야 합니다. 우울증에 걸렸다고 자책할 필요 없이 치료받으면 되는 것입니다.

우울증은 절대 나약한 사람들이 걸리는 병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