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여름철 발생률이 높은 식중독, 원인균들의 특징과 예방법

by 보돌이 2023. 7. 28.
반응형

식중독은 오염된 음식물을 먹어 발생하는 모든 질병을 말하는데 

식중독은 원인 물질에 따라 바이러스성 식중독, 세균성 식중독, 자연독식중독 등으로 구분됩니다.

원인균별 발행 현황을 보면 원인불명의 발생이 가장 많고 그다음은 노로바이러스, 병원성대장균 순이였습니다.

 

증상으로는 구토하거나 설사하는데 구토의 경우 섭취 후 몇 시간 후에 구토 증세가 나타나고 설사의 경우에는 잠복기가 24시간에서 72시간 이후에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경우 식중독에 걸린 후 단기간에 완치가 되지만 유아나 임산부, 환자나 노인에게는 탈수로 인한 건강을 해칠 수도 있고 사망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1. 세균성 식중독은?

세균에 오염된 음식이나 음용수에 의해 생기는 식중독으로 복통, 설사, 발열, 구토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식중독을 일으키는 원인물질 중 하나로 대표적인 세균성 식중독 원인균으로는 생선회, 오염된 어패류를 사용한 칼이나 도마가 원인인 장염 비브리오, 화농성 질환자가 취급한 음식이 원인인 황색 포도상구균, 달걀이나 닭 등의 배설물에 오염된 물과 음식이 원인인 살모넬라, 오염된 칼이나 도마로 다져진 음식이 원인인 병원성 대장균, 병 통조림에 의한 클로스트리듐 보툴리눔이 있습니다.

 

2. 바이러스성 식중독은?

감염자의 손이 닿은 물건을 만진 손으로 전파될 수 있는 사람끼리의 2차 감염이 가능하다. 대표적으로 노로바이러스와 로타바이러스 등이 있습니다.

노로바이러스란?

장염을 가장 많이 일으키는 원인균으로 오염된 지하수나 굴 등의 패류를 먹었을 경우 발병합니다.

예방법은? 

손을 깨끗이 씻고 생굴 등 식품은 85도에서 1분 이상 가열해서 조리합니다. 물은 끓여서 마시고 조리기구는 잘 세척하고 소독해서 사용합니다. 

 

 

3. 자연독식중독이란 무엇일까요?

식품에 자연적으로 들어있는 독성 성분에 의해서 발생하는 식중독으로 해당 음식을 먹은 뒤 바로 증상이 나타나고 치사율도 높습니다.

식물성자연독에는 식중독으로 독버섯의 무스카린, 콜린, 뉴린 감자의 솔라닌 등이 있고 동물성 자연 독에는 복어의 테트로도톡신, 조개류의 삭시톡신, 등이 있습니다.

 

영유아는 면역력이 성인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약하므로 위생에 더욱 신경을 써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식중독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손은 비누로 깨끗이 씻고 음식은 익히고 물은 끓여서 마시는 게 좋습니다. 

 

여름철 발생률이 높은 식중독, 생활 속에서 기본적인 것부터 잘 지켜서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노력해야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