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육아.교육

아이의 수면습관 만들기 수면교육

by 보돌이 2023. 8. 16.
반응형

수면습관 수면교육

부모가 아이에게 잠잘 시간을 알려주는 것을 수면교육이라고 합니다.
보통 수면교육은 생후 4주~6주 사이에 시작해 수면 패턴이 완성되는 3~4개월 이전에 끝내야 하는데 방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에 눕히고 혼자 잠들 수 있도록 잠자리의식을 해주면 됩니다.

수면습관 수면교육

충분히 먹이고 옷을 갈아입히고 눕히고 이야기를 들려주거나 책을 읽어주거나, 노래를 불러주고 불을 끄고, 잘 자라고 말해주는 일을 매일 반복해서 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아이는 일정한 시간에 습관이 되어 졸기 시작합니다.

수면교육은 일찍 시작하면 시작할수록 수면습관을 쉽게 만들 수 있는데 아이이 따라서 잠자리 의식을 반복해 주면 한 달 만에 잘 자는 아이도 있는가 하면 짧게는 6개월에서 길게는 1년 정도 걸립니다.
항상 일정한 시간에 재우고 잠자리의식을 하고 잠을 잘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하고 아이가 잘 때는 모두가 잠을 자는 분위기를 만들어야 합니다.

수면습관 수면교육


※잠자리의식 5단계
1. 충분히 먹여서 바닥에 눕힙니다. 아이가 깨어 있는 상태에서 눕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2. 잠옷으로 갈아입힙니다. 잠잘 때 입는 옷을 알려주고 일정한 시간에 갈아입히는 것도 아이의 잠자리의식에 도움이 됩니다.
3. 동화책을 읽어주거나 자장가를 불러줍니다. 이때 동화책이나 자장가로 아이를 흥분시키면 안 되고 이때 읽어주는 동화는 아이가 평생 책을 좋아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4. 잘 자라고 말하고 뽀뽀해 줍니다. 애착인형이나 좋아하는 이불이 있다면 덮어주고 불리불안이 심한 아이는 자면서도 엄마의 체취를 느낄 수 있게 엄마의 옷으로 리폼한 옷을 인형에게 입혀서 줍니다.
5. 불을 끄고 재웁니다. 마지막에는 불을 완전히 끄고 엄마와 아이와 함께 잔다면 불을 끄고 아이 옆에 눕습니다.

 

수면습관 수면교육


수면 환경에서 중요한 것은 실내온도인데 아이가 잘 잘 수 있는 적합한 온도는 4주가 지나면 18도에서 22도 정도이고 실내온도가 25도를 넘으면 잘 못 자고 잘 먹지도 않습니다. 그러므로 집 안 온도를 너무 덥지 않게 관리하는 것도 아니를 잘 먹이고 재우는 데 꼭 필요한 조건입니다.

수면습관 수면교육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