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다이어트

미레나 루프시술 가격 시술후생리 통증 부작용 후기

by 보돌이 2023. 7. 6.
반응형

 
 
결혼 전부터 생리양이 너무 많고 생리통도 심해서 생기기간에는 약을 달고 살았는데 이번에 산부인과에 방문해 상담을 받으면서 루프시술인 미레나에 대해 알게 되었어요. 피임뿐 아니라 생리통에도 효과가 좋다고 하여 시술을 하기로 결정했죠.
 
미레나 피임시술 후기를 적기 전에 미레나에 대해 잠시 알아볼게요.


 1. 미레나란?

미레나는 레보노르게스트렐 호르몬을 자궁으로 내보내는 자궁 내에 삽입하는 피임기구인데,
실패율이 거의 0.2%에 가까울 만큼 피임에도 효과가 좋으며 5년 동안 유지를 할 수 있다고 해요.
그리고 생리통과 생리량이 감소를 하고 혹시 임신을 원하면 기구를 제거 시 가임력이 빠르게 회복된다고 합니다.

 
과다한 생리량으로 인해 철분 결핍성 빈혈, 피로감, 실신 등의 증상이 올 수 있는데 
월경과다 치료법에는 약물요법과 수술적 요법이 사용되어 왔는데 월경과다 여성을 대상으로 미레나와 열풍선 절제술과 비교연구한 결과에서 유사한 치료 성공률과 높은 만족도가 나왔다고 합니다.
 
그리고 장기피임이 필요한 여성에게 불임술과 견줄만한 피임성공률을 보인다고 합니다.
18년 한국보건사회연구원 인공임신중절 실태조사에 따르면 요즘 인공임신중절 수술 여성 중 미혼이 46.9%, 기혼여성이 53.1%로 기혼여성의 비율이 더 높다고 합니다.
산후직수 월경이 시작되지 않은 산모에게 모유수유는 일시적인 피임방법이 될 수도 있지만 아기가 태어나고 6개월이 지났다면 모유수유를 통해서도 임신을 방지할 수 없다고 해요.
 

2. 미레나는 언제 시술할 수 있나?


월경시작 7일 이내 하는 것이 좋고 출산 6주 후부터 가능하고 유산직수 또는 새것으로 교체할 시에는 즉시 미레나를 시술할 수 있습니다.
 
부작용은?
대표적으로는 불규칙적인 출혈, 생리증후군과 비슷한 우울감, 체중증감 여드름, 복통, 두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 몇 개월 이내 사라진다고 하고 생길 확률도 10% 미만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제 미레나시술 후기를 적어볼게요.
 
 


3. 시술 후기

2023.5.29 과다생리와 생리통으로 인한 미레나 시술
 
 
루프시술이 처음이라 엄청 아플까 봐 겁을 먹었는데 시술시간은 5분 정도로 아주 짧았고 그렇게 아프진 않았어요. 하지만 개인마다 아픈 강도의 차이는 다를 거예요.  전 좀 잘 참는 편이에요~
시술이 끝나고는 불편함이 거의 없었고 약간의 출혈이 있었어요.
그런데 그다음 날부터 아랫배 통증이 며칠 이어졌어요. 아파서 진통제도 먹었어요.
 
비용은 18만 원 정도 나왔는데 치료 목적으로 시술 시 실비청구하면 거의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시술비용은 병원마다 조금씩 차이가 나더라고요. 저는 두 곳에서 상담을 받아보고 더 저렴한 곳에서 시술을 받았어요.
5년 정도 유지가 되니 5년이 되기 한 달 전쯤에 새로 교체하면 된다고 하셨고 일주일 뒤에 자리가 잘 잡혔는지 검진을 받으러 갔는데  자리도 잘 잡혔고 이상도 없다 하시더라고요.
 
 
 
 
 


2023.6월 19일 시술 후 첫 생리 시작 

생리주가가 조금 빠른 편이라 조금 일찍 생리가 시작됐어요.
첫째 날 양은 원래대로 보통이었고 대망의 둘째 날!! 
어라~~ 아기들이 차는 일자 기저귀를 해야 할 정도로 양이 많은 편이었는데 생리대 중형을 했는데도 적당한 양이 나왔어요.
3일 차에도 원래는 양이 많았는데 전날과 거의 비슷한 양으로 확 줄어든 걸 보고 아~~ 이게 미레나 장점이구나~~ 했죠..
4일째 5일째.. 이제 거의 끝나가야 하는데.. 엥??????
그 양 그대로 쭉 가더라고요. 그 주 토요일에 물놀이계획이 있었는데 좀처럼 끝나지 않는 생리 때문에 취소를 할 수밖에 없었어요.
그다음 주 월요일 일주일 째가 되는 날.. 양이 많지는 않았지만 조금씩 출혈이 계속 나와서 생리대를 계속하고 있었고 그렇게 2주 가까이 생리대와 팬티라이너를 달고 살아야 했어요ㅜㅜ
 
 
미레나시술을 하면 무월경을 하는 사람도 있다고 해서 그럼 배란일 계산은 어떻게 해야 하는 거냐며 시술하는 날 질문했더니 생리 전 가슴이 커진다거나 생리 전 증상은 그대로 느낌이 온다고 하시며 의사 선생님께서는 제 자궁을 봐서는 양이 많아 생리를 안 하지는 않을 거라고 하셨지만 이렇게 가늘고 길게 할 줄이야..
생리통은 신기하게 많이 없어져서 진통제를 먹지 않아 아주 좋았는데 한 달 중 거의 절반을 찔끔찔끔 생리를 해야 할 것을 생각하니 미레나를 다시 제거해야 하나 어떡해야 하나 깊은 고민에 빠졌죠.
 
그래서 문의를 드렸더니 적응하는 첫 3개월에서 6개월 동안에는 점상출혈과 주기 중간에 불규칙한 출혈을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출혈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자궁내막이 얇아지고 위축되면서 월경량과 기간은 점점 줄어들게 된다고 해요.

무월경을 경험하면 더 좋았을 뻔했지만 그래도 시간이 지나면 괜찮아진다고 하니 나아지리라 믿고  다음생리날짜를 기다리고 있어요. 시술 후 첫 생리를 2주 가까이해서 두 번째 생리가 곧 시작될 것 같네요. 흑흑흑
 
그때  증상이 변하는 게 있으면 또 리뷰해 볼게요~
 
 

반응형